안녕하세요 광홍 신입생 여러분 CR6팀AE 이채희 인사드립니다 돌고 돌아 팀원들이 휘몰아치는 중간고사 전 시즌이 왔네요. 정말 아쉽습니다.(울음) 그래서 오늘은 신입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자료조사 사이트> 컬렉션을 준비해 왔습니다.설명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를 찾아 자료조사를 마치는 순간 여러분은 광고홍보학과에 완벽 적응! 최고의 신입생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렛츠스타트! 광고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이라면 기획서 작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시장조사는 기획서 작성에 꼭 들어가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수치를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제가 시장조사에서 애용하는 통계자료 사이트는 총 3개가 있는데, 소비자 관련 통계자료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한국갤럽조사연구소 – https://www.gallup.co.kr/main.asp출처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홈페이지 캡처한국갤럽은 정치·사회 여론조사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언론에 잘 공개되지 않는 경영·마케팅 분야의 프로젝트를 보다 오랫동안 진행해 온 기관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조사 분야로 커서를 옮기면 부동산/유통/음식물 등 많은 카테고리가 나옵니다.관광관련 통계자료가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이 관광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필요한 정보와 관련도가 높은 해시태그를 클릭하여 필요한 자료를 확인하세요.출처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홈페이지 캡처2. 국가통계포털 – https://kosis.kr/index/index.do출처 :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 캡처국가통계포털은 국내외 주요 통계데이터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 요원하는 통계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운영하는 공식 전자정부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출처 :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 캡처저도 국가통계포털사이트를 정말 애용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바로 온라인 간행물 때문입니다!매년 국가통계포털사이트에 게재되는 온라인 간행물 중 ‘국민 삶의 질 보고서’는 다른 자료보다 소비자 분석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출처 : 국민 삶의 질 보고서 2022이렇게 자료 하나에 2022년 동안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코로나19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그래프로 아주 잘 정리해 놓았기 때문입니다!2022년뿐만 아니라 2020년, 2021년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연도별 통계도 함께 볼 수 있어 더 많은 도움을 받은 바 있습니다!국가통계포털에서는 쉽게 보는 통계와 저처럼 온라인 간행물 카테고리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최고! 3.DMC 리포트 – https://www.dmcreport.co.kr/dashboard출처 : DMC 리포트 홈페이지 캡처DMC 리포트는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마케팅 분야의 조사/분석 자료를 모은 사이트입니다. 국내외 광고/마케팅에 관한 종합 전문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는 제가 국가통계포털 다음으로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국내외 광고/마케팅이 주로 게재되는 다양한 SNS에 대한 분석자료들이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인스타그램, 유튜브 이용자 분석 다수) 저 같은 경우 다양한 뉴스 기사에서 이용자 반응을 확인하는 것보다 DMC 리포트 사이트에 올라온 리포트를 비교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사이트에는 아쉬운 점이 하나만 있습니다.외부 사이트로의 이동과 일부 유료 자료가 있는 것입니다. 이 외에 최적의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치를 도표로 만들어 놓은 자료가 많기 때문입니다!DMC 리포트에 실린 디자인된 도표를 참고해서 PPT 디자인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TIP)잠깐만! 그래프를 넣을 때는 캡처 이미지가 아닌 PPT에 있는 도표 삽입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제작한 그래프를 넣어주세요!그러면 PPT가 한층 예뻐보여요!폰트는 G마켓 땡스, 에스코어 드림 추천!다음은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기 좋은 논문 사이트 2개를 소개합니다!이 사이트 또한 내 컴퓨터에서 내가 사용한 사이트라는 뜻)이니 계속 보세요! (추천!) 1. 한국학술정보 KISS – 지식을 담는다. 지식을 나누다. 학술논문전문검색(kstudy.com )출처 : 한국학술정보 KISS 홈페이지 캡처KISS의 가장 큰 장점은 로그인 없이 논문을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최근 박카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과 TVCM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데 KISS에서 쉽게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출처 : 한국학술정보 KISS 홈페이지 캡처검색창에 자신이 찾고 싶은 자료의 핵심 단어를 작성하면 논문이 나옵니다. 다운로드하여 필요한 부분을 찾아 요점을 정리하고 기재하면 퀄리티 업! 2.DBpia – DBPia – 연구를 지원하는 똑똑한 학술 콘텐츠 플랫폼출처 : DCpia 홈페이지 캡처DBpia의 장점은 대학계정으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하면 무료로 논문을 열 수 있다는 점입니다.출처 : DCpia 홈페이지 캡처대학교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저희 대학에서 많이 사용하던 논문을 열 수 있어서 좋아요, 다른 대학을 포함한 전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인기있는 논문도 열 수 있어요!MZ, ChatGPT, MBTI 등 최근 트렌드에 적합한 논문들이 상위권에 오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화제성과 채널 경쟁률 비중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이 어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 MZ 트렌드를 포함한 논문을 확인해보면 소비자 분석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겠죠? 전문가 의견이나 인터뷰 내용을 PPT에 삽입할 때 메모지 도형을 활용해 보세요!전문가 직종 관련 픽토그램을 활용해 표현하면 퀄리티 상승!마지막으로 광고분석에 도움이 되는 광고정보사이트 2개(공익광고, 기업광고)를 소개합니다! 1.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https://www.kobaco.co.kr/site/main/home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홈페이지 캡처공익광고를 모두 모아서 볼 수 있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자료조사 뿐만 아니라 코바코에서 열리는 공익광고 제작 관련 공모전 출품 전 기존 공익광고를 분석, 참고로도 제격입니다!저는 2학년 전공수업이었던 인쇄편집으로 이 사이트를 처음 알았어요~ 그 후 매년 열리는 공익광고 제작 관련 공모전에 개인출품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이트를 통해 기존 광고인지 꼭 확인하고 있어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죠?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홈페이지 캡처주요 사업 카테고리에서 공익광고 > 공익광고자료실을 선택해주시면 최신 공익광고까지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스크립트, 제작연도, 광고회사/제작사, 감독, BGM 등 다양한 광고정보도 기재되어 있으니 필요시 확인바랍니다! 2. TV CF – https://www.tvcf.co.kr/출처 : TVCF 홈페이지 캡처텔레비전 CM에서는 국내 텔레비전 CM, 국내 디지털 CM해외 방송 CM등 모든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보입니다 회사에서 진행한 광고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최적인 사이트입니다!나는 광고 홍보학과 3학년 전공 수업의 하나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에서 현대 카드 첫 TVCF에서 최근의 TVCF까지 70개를 넘어선 광고 영상을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그 때 이 TVCF사이트를 이용해서 간단히 과거의 CM영상을 볼 된 과거의 CF는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검색하기보다 이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보는 게 훨씬 좋아요!!추천입니다!과거 TVCF를 포함한 처음 방송된 최근의 TV광고와 엠블렘 전문 리서치 기관 소비자 패널의 반응을 바탕으로 본 소비자 반응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광고, 새로운 기법, 특이한 소재 등에서 화제가 된 광고 중심으로 선정된 눈에 띄는 광고 작품 등 다양한 광고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는 트렌드에 의해서 바뀌므로, 여기 3~5년 광고를 분석하는 것이 최고입니다!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의 수업은 예외였습니다!TV광고에서는 국내TVCM, 국내디지털CM, 해외TVCM 등 모든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볼 수 있는 기업에서 진행한 광고흐름을 파악하기에 최적의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저는 광고홍보학과 3학년 전공수업 중 하나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에서 현대카드 첫 TVCF부터 가장 최근 TVCF까지 70개가 넘는 광고영상을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그 때 이 TVCF 사이트를 이용하여 쉽게 과거 CF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과거 CF는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것보다 이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추천합니다!과거 TVCF를 포함하여 처음 방송된 가장 최근의 TV광고와 엠블럼 전문 리서치 기관 소비자 패널의 반응을 바탕으로 본 소비자 반응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광고, 새로운 기법, 특이한 소재 등으로 화제가 된 광고 위주로 선정된 눈에 띄는 광고 작품 등 다양한 광고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는 트렌드에 따라 달라지므로 최근 3~5년간 광고를 분석하는 것이 최선입니다!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 수업은 예외였어요!그럼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4년간 주로 사용해온 자료조사 사이트를 모두 소개한 시간이었습니다. 부디 신입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랍니다.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