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 의미 브랜드 포지션 브랜드 컨셉 관리과정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안녕하세요:D 오늘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D 오늘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노력이 긍정적인 브랜드 자산을 창출시키고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특정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은 경쟁 브랜드로서 밑에 있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형성될 수 있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은 기업의 계획적인 마케팅 노력이 있든 없든 자기 나름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자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기업이 의도한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따라서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소비자에게 맡기고 행운만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소비자로부터 궁극적으로 기대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과 그 실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의미를 보면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와 관련해 타깃 소비자의 마음속에 궁극적으로 심어주고 싶어하는 바람직한 연상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컨셉 개발을 통해 구체적으로 타겟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울 정도로 구체적으로 표현한 브랜드 컨셉은 타겟 고객의 마음 속에서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여 자사 브랜드가 차지하는 차별적 우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이는 브랜드 포지션과 유사한 개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의 의미
” 브랜드 컨셉 ‘브랜드 컨셉’이란 특정 제품의 특성을 한 마디로 가장 잘 정의한 것을 말하며, 잘 정의된 브랜드 컨셉은 그 제품 범주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말보로 하면 남성적인 이미지의 담배, 요구르트라고 하면 변비에 효과적인 음료라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따라서 소비자ㅣ관점에서 브랜드 자산관리는 기업이 개발한 브랜드 컨셉을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바람직한 브랜드 이미지로 전환시키기 위해 브랜드명 제품특성 심볼 광고판매 촉진 이벤트 PR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합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브랜드’는 단순히 브랜드명이나 로고 패키지 디자인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관한 컨셉을 잘 전달하는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콘셉트는 기업이 개발해 표적 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주고 싶은 구체적인 의미를 가리킵니다.
” 브랜드 컨셉 관리 “브랜드 컨셉 관리의 의미를 보면 브랜드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브랜드 컨셉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전반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소비자는 브랜드 구매를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어하기 때문에 기업은 각기 다른 소비자 욕구를 겨냥해 브랜드 콘셉트를 개발하게 됩니다.소비자가 추구하는 욕구는 크게 실용성 추구, 긍지 추구, 경험 추구 욕구로 나뉩니다.기업이 어떤 유형의 소비자 욕구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브랜드 콘셉트는 기능적 브랜드 콘셉트, 상징적 브랜드 콘셉트, 경험적 브랜드 콘셉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기능적 브랜드 콘셉트란 제품 구매를 통해 소비자가 실제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승용차 모델이 안전성과 경제성을 강조하면 기능적 브랜드 콘셉트가 됩니다.상징적 브랜드 콘셉트란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로부터 인정받게 하는 자신의 위상을 과시하고자 하는, 그리고 자아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강조하는 것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제네시스나 벤츠는 품위를 강조하는데, 이런 브랜드는 자신에 대한 긍지를 높이려는 소비자 욕구 충족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경험적 브랜드 컨셉이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감각적인 즐거움을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강조하는 것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편안한 승차감을 강조하거나 페라리와 같은 스포츠카를 직접 운전하면서 감각적인 자극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강조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브랜드 컨셉 관리의 경우 크게 브랜드 컨셉을 구축하는 단계와 구축된 브랜드 컨셉을 활용하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브랜드 컨셉 구축 단계에서 기업이 선택한 브랜드 컨셉을 타겟 소비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브랜드와 관련된 호의적인 연상을 마음속에 심어줄 필요가 있으며브랜드 컨셉이 성공적으로 구축되면 기업이 생산하는 다른 제품으로까지 구축된 브랜드 컨셉을 확대시켜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강화시켜 나가야 합니다.어때요? 오늘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ㅣ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션, 브랜드 컨셉 등의 생소한 용어를 예시를 통해 학습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어때요? 오늘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ㅣ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션, 브랜드 컨셉 등의 생소한 용어를 예시를 통해 학습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어때요? 오늘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ㅣ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션, 브랜드 컨셉 등의 생소한 용어를 예시를 통해 학습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